언론보도
통영시지속가능발전교육재단(이사장 천영기, 이하 통영RCE)과 통영교육지원청(김재수 교육장)은 지난 5월 24일 16시, 통영RCE세자트라숲에서 통영 관내의 초·중·고등 20개교의 환경·지속가능발전교육 동아리를 대상으로 ‘2024 RCE·ESD동아리 발대식’을 개최했다. 이 날 발대식에는 40여 명의 동아리 담당 선생님과 대표 학생이 참석하였다.
RCE·ESD동아리는 통영RCE세자트라숲과 통영교육지원청에서 학교에서의 생태환경교육 동아리 활성화를 위하여 지원하는 사업으로 5월 중순 모집을 시작하여 내부심사를 거쳐 최종 20개의 동아리를 선정하였다.
올해 선정된 동아리는 학생들이 주도적으로 통영과 관련된 환경·지속가능발전 프로젝트를 직접 발굴하고, 5개월간 프로젝트 활동을 기반으로 동아리를 운영한다. 선정된 동아리는 통영교육지원청과 통영RCE세자트라숲으로부터 동아리 활동비를 지원받게 되며, 또한 통영RCE세자트라숲로부터 동아리 교육 기획 컨설팅, 교육 장소 지원 등 을 받을 수 있다. 아울러 동아리 활동에 참여하는 초등학생부터 고등학생까지의 청소년들은 상호 학습을 위한 청소년 네트워크를 경험하고, 학교별 프로젝트를 실행하여 지구 생태 시민으로서 지속 가능한 가치관을 형성하며 다양한 ESD 프로젝트 활동을 공유하고 나눌 예정이다.
한편, RCE·ESD동아리는 지속가능한 학교와 사회를 만들기 위해 통영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환경 및 지속가능발전교육 주제와 관련한 동아리이자 학생 네트워크로서, 청소년 문제해결 프로그램인 브릿지투더월드(BTW)의 후속 활동을 자생적으로 이어가는 청소년 프로젝트 동아리로 시작되었다. 지역의 지속가능한 변화를 만들어 나갈 이들의 활동을 따뜻한 눈으로 지켜봐 주길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