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릿지 투 더 월드(BTW)는 글로벌 마인드를 지닌 지역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지난 2008년부터 시행된 청소년문제해결프로그램입니다.
지역문제를 지속가능발전목표와 연결해서 찾아보고, 해결하는 과정을 통해 청소년에게 통영에 관심을 가질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국내탐방 및 해외탐방을 통해 더 넓은 사회와 세상을 경험할 수 있도록 합니다.
면접을 통해 선발된 참가자들은 지속가능발전교육을 통해 선정한 주제에 대한 양식을 쌓고, 이를 바탕으로 국내탐방을 다녀온 후 주제에 대한 더 깊은 이해와 해결방안을 찾는 소중한 아이디어를 얻습니다.
상반기 활동을 결산하는 브릿지투더월드 한마당을 통해 통영의 시민들과 함께 내용을 나누고, 선발된 팀들은 해외탐방을 통해 RCE도시를 방문하여 아이디어를 업그레이드 시킵니다.
학생들이 찾은 아이디어는 학교와 통영 곳곳에서 만나볼 수 있습니다.
다년간의 성과를 바탕으로 브릿지투더월드 프로그램은 2011년부터 13년 연속 유네스코 지속가능발전교육 공식프로젝트로 인증받아 운영되고 있습니다.
브릿지투더월드 로고
유네스코지속가능발전교육공식프로젝트 로고
주제 : 세계적으로 생각하고, 지역적으로 움직이자!(Think Globally, Act Locally!)
년도 | 파견팀명 | 주제 | 파견도시 |
---|---|---|---|
2008 | TTL | 청소년이 설레이는 축제란? | 캐나다 토론토 RCE |
Passion Infinity | 기후변화와 섬 | 남태평양 피지 RCE | |
푸르지오 | 청소년이 행복한 생태도시 만들기 | 독일 뮌헨 RCE | |
2009 | 보물섬 | 우리들의 섬 이야기 | 일본 오카야마 RCE |
M.O.T | 청소년이 함께하는 전통시장 | 이집트 카이로 RCE | |
마몽드 | 청소년 관광상품 개발 | 영국 이스트미드랜드 RCE | |
2010 | 손담비 | 청소년 눈높이에 맞춘 통영의 영상 | 인도 푸네 RCE |
통영수라 | 향토음식과 친하게 지내는 청소년 | 스페인 바르셀로나 RCE | |
J | 청소년을 위한 보석같이 숨은 직업 찾기 | 일본 요코하마 RCE | |
2011 | 브릿지 | 지속가능한 미래를 위한 세계의 직업인 탐방 | 일본 기타큐슈 RCE |
챠밍 | 덴마크 RCE | ||
마이동풍 | 영국 런던 RCE | ||
아우름 | "미국 리들리/LA (통영자매도시)" | ||
A cube | 서울 | ||
열기구 | 서울 | ||
E(=KJ³) | 대전 | ||
Pi(π) | 서울 | ||
P.G.V | 서울 | ||
Crescendo | 서울 | ||
2012 | 국제 청소년 캠프 | "공존: 국제청소년 캠프 덴마크RCE, 태국 뜨랑RCE, 러시아 노브고로드 RCE, 카자흐스탄 RCE, 스위스 RCE, 일본 센다이 RCE, 콜롬비아 보고타 RCE, 통영RCE" | 통영 |
2013 | 용광로 | 영아 유기를 줄이기 위해 어떻게 통영 청소년의 생명윤리 의식을 높일 수 있을까? | 서울 / 오스트리아 그라츠 RCE |
진리집합 | 어떻게 하면 통영 청소년들이 다채로운 여가생활을 즐길 수 있을까? | 충남 홍성 / 인도 델리 RCE | |
한타 | 어떻게 통영의 고등학교에서 통영의 전통을 이어갈 수 있을까? | 서울 / 인도네시아 족자카르타 RCE | |
다원 | 자신의 삶에 만족하며 사는 멘토를 만나 행복하기 위해 어떤 노력이 필요한지 고민 | 경기도 화성 | |
예그리나 | 우리에게 흥미로운 직업군의 인물과의 만남을 통해 그들의 생각과 삶을 느끼자 | 서울 | |
아린나래 | 사회적기업과 농사에 대해 알아보면 행복에 더 가까이 가지 않을까? | 대구 | |
포스트잇 | 자신이 하고 싶은 일을 선택한 멘토를 만나 가치관과 삶의 방향을 배우자 | 부산 | |
진격의 행인 | 나눔의 인생을 실천하고 있는 멘토를 만나함께 느끼는 행복에 대해 생각해 보자 | 경남 창원 | |
GD | 소통이 필요한 청소년을 위해 다양한 소통방법을 배워보자 | 경기도 용인 | |
슈프림 | 책을 통해 얻을 수 있는 행복과 나만의 진정한 행복을 찾아서 | 부산 | |
2014 | 라우디티아토플러 | 어떻게 하면 패스트푸드에 길들여진 우리의 입맛을 바꿀 수 있을까? | 인제 |
MES | 어떻게 하면 통영만의 디자인을 보편화할 수 있을까? | 서울 | |
동갑 | 어떻게 하면 통영중앙중학교에서 불필요한 곳에 사용되는 에너지를 줄일 수 있을까? | ||
늘픔 | 어떻게 하면 일상생활에서 버려지는 의류를 잘 활용하여 다시 입을 수 있을까? | ||
온새미로 | 어떻게 하면 급식소에서 환경오염이 없는 퓨전음식을 제공할 수 있을까? | ||
Upgrade | 어떻게 하면 통영시내에서 네온사인 등으로 인한 광공해를 줄일 수 있을까? | 호주 시드니 RCE | |
반반 | 어떻게 하면 우리 학교 학생들의 일상생활에 농업을 접목시킬 수 있을까? | ||
달팽이 | 어떻게 하면 통영에서 사라지고 있는 방언을 보존하고 많은 사람들에게 알릴 수 있을까? | 일본 추부 RCE | |
Fly to the dream | 어떻게 하면 충무여자중학교에서 로컬푸드의 작은 실천을 할 수 있을까? | 일본 고베 RCE | |
펀치라인 | 어떻게 하면 통영시에서 발생하는 의류 쓰레기를 최소화할 수 있을까? | 인도네시아 보고르 RCE | |
2015 | 르네상스 | 어떻게 하면 통영을 친환경 명품도시로 탈바꿈 시킬 수 있을까? | 호주 시드니 RCE |
브라보 | 어떻게 하면 통영의 길거리를 깨끗이 할 수 있을까? | ||
S.O.S | 어떻게 하면 통영의 문화재를 보존할 수 있을까? | 일본 오카야마 RCE | |
통영투더월드 | 어떻게 하면 지역 청소년에게 지역의 역사와 문화재를 쉽게 알릴 수 있을까? | 말레이시아 페낭RCE | |
2016 | C.P.U. | 어떻게 하면 잠재력 있는 관광지를 대중화할 수 있을까? | 서울 / 인도 고아 RCE |
통세로 | 어떻게 하면 통영 관광지의 숨겨진 의미를 알릴 수 있을까? | 서울 / 태국 차암 RCE | |
통영아라 | 어떻게 하면 통영의 잘 알려지지 않은 전통문화 관광지를 알릴 수 있을까? | 전주 / 일본 오카야마 RCE | |
참잘하조 | 어떻게 하면 동피랑의 소음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까? | 서울 | |
라온하제 | 어떻게 하면 잘못된 관광예절을 근절할 수 있을까? | ||
판타스틱5 | 어떻게 하면 통영 청소년들이 통영 바다에 관심을 가질 수 있을까? | 인천 | |
LTE | 어떻게 하면 청소년 및 관광객에게 잘 알려지지 않은 관광지를 알릴 수 있을까? | 춘천 | |
동원치킨 | 어떻게 하면 통영만의 기념품을 알릴 수 있을까? | 부산 | |
2017 | 제2차 통영 국제 청소년 캠프 | 지속가능한 공존을 꿈꾸다 | |
2018 | 스트프 | 어떻게 하면 통영 학생들이 공정무역에 다가갈 수 있을까? | 서울 / 독일 루르 RCE |
유성매직 | 어떻게 하면 학교 및 학교 근처에서 재미있게 쓰레기를 처리할 수 있을까? | 말레이시아 세머넌정, 이스칸다르 RCE | |
그릿 | 어떻게 하면 통영 청소년과 노인이 서로 이해하고 가까워질 수 있을까? | 부산 / 일본 오카야마 RCE | |
각양각색 | 무분별한 자원의 낭비를 감소시키기 위하여 어떻게 시민들의 인식을 개선시킬 수 있을까? | 서울 | |
루시 | 어떻게 하면 청소년이 유기동물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까 | ||
지성 | 어떻게 하면 학교 내 성평등을 실현할 수 있을까? | ||
C.G. | 어떻게 하면 통영 학생들이 다문화에 대한 인식을 개선할 수 있을까? | 서울, 안산 | |
Alter | 어떻게 하면 통영 청소년의 정치의식을 높일 수 있을까? | 서울, 안양 | |
2019 | HP7 | 어떻게 하면 배리어 프리 도시 통영을 만들 수 있을까? | 서울 / 호주 시드니 RCE |
샌드위치 | 어떻게 하면 통영의 일회용 플리스틱 사용량을 줄일 수 있을까? | 서울 / 인도네시아 자카르타 RCE | |
아리아리 | 어떻게 하면 통영 청소년들에게 윤이상을 알릴 수 있을까? | 대구 / 말레이시아 페낭 RCE | |
캐치드림 | 어떻게 하면 통영의 유기동물들이 행복하게 살아갈 수 있을까? | 천안 | |
가람 | 어떻게 하면 통영에서 발생하는 로드킬을 줄일 수 있을까? | 진주 | |
2020 | 그린Right | 그것이 당신의 행복일지라도 | 코로나19로 인한 온라인 진행 |
검색어 | 우리가 외면하고 있던 현재의 지구 | ||
난쟁이둘 | 곧, 다시 Blooming | ||
BHC | 작품 두 번째 지구는 없습니다 | ||
샌드 | 내가 지켜야 하는 것 | ||
연하일휘 | 환경을 지키는 ECO DAY | ||
65 | 라이트 | ||
SAVE | 기후위기로 고통받고 있는 우리 세대가 하고 싶은 말 | ||
해산물 | 숲을 만난 북극곰 | ||
2021 | 기자학교 | 선촌 마을 환경 | |
요리학교 | 기후 위기 대응 채식급식 개발 및 통영시 관내 배포 | ||
코딩학교 | 통영의 사회·환경 문제를해결하는 SDGs 코딩기술 | ||
영화학교 | 지속가능한 통영 | ||
2023 | 대박징조 | 어떻게 하면 사람들의 기억 속에서 점점 잊혀가는 통영의 무형문화유산을 더 알릴 수 있을까? | 일본 추부 RCE |
블루어스 | 어떻게 하면 청소년이 직접 통영 청소년이 공감하는 지속가능발전 교육을 만들 수 있을까? | 말레이시아 곰박, 세머넌정, 페낭 RCE | |
6캔두잇 | 어떻게 하면 통영의 전통음식을 통영 사람에게 알릴 수 있을까? | 태국 뜨랑 RCE | |
이거4조저거4조 | 어떻게 청소년과 장애인이 공존할 수 있을까? | 서울 | |
인피니트 | 어떻게 하면 청소년이 기후위기 극복으로 해양생물들이 살기 좋은 해양생태계를 만들 수 있을까? | 부산, 제주도 | |
해결해버리조 | 어떻게 하면 통영 청소년들의 애향심을 불러일으킬 수 있을까? | 부산, 제주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