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웃들에게 따뜻한 나눔을 전하는
김장 나눔 체험 행사 시작
Writer_손용환 PD Posted_September 13, 2024
지난 9월 7일, 18팀 약 40여 명의 시민텃밭 참가자들이 참여한 가운데 ‘배추 기르기부터 김장체험, 그리고 나눔까지’를 주제로 한 행사인 ‘세자트라시민텃밭 김장나눔체험’ 시작을 알렸습니다. 이번 행사는 참가자들이 직접 유기농으로 재배한 배추를 수확하고, 이를 가지고 김장을 담가 지역사회 내 어려운 이웃들과 나누는 뜻깊은 프로그램으로 구성되었습니다.
유기농 배추 재배의 시작
63팀 약 200여명 참가자들은 봄부터 시민텃밭에서 화학비료나 농약을 사용하지 않고 작물을 심고 가꾸며 유기농 재배의 중요성을 깨닫고 실천할 수 있었습니다. 특히 친환경적인 농업 기법을 강조하며 텃밭에서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정보들이 제공되어 시민텃밭을 처음 참가하는 참가자들도 쉽게 따라 할 수 있었습니다.
8월 중순 ‘김장나눔체험’ 참가자 모집을 통해 시민텃밭 63팀중 18팀이 참가하였습니다. 사전에 배추를 키우는 데 필요한 기본적인 관리법부터 해충 방제까지 구체적인 교육이 이어졌으며, 이를 통해 배추가 건강하게 자랄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친환경 막걸리 트랩 만들기 체험
‘김장나눔체험’ 행사 시작과 함께 친환경 해충 방제를 위한 막걸리 트랩 만들기 체험이 진행되었습니다. 막걸리 트랩은 친환경 재료만으로 해충을 유인해 잡는 방법으로, 쉽게 구할 수 있는 재료로 친환경 트랩을 직접 만들어보며, 실생활에서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해충 방제법을 배웠습니다. 특히 이번 체험은 아이들과 함께 참여한 참가자들에게 관심을 끌었으며, 환경을 보호하면서도 실용적인 농업 기술을 경험할 수 있는 기회가 되었습니다.
김장나눔체험 앞으로의 활동
참가자들은 자신들이 직접 기른 배추를 수확하고, 세자트라센터에서 수확한 배추로 진행되는 김장체험에서는 강사의 지도로 김장 담그기의 기본부터 배울 수 있습니다, 참가자들은 가족이나 이웃과 함께 배추를 다듬고 소를 버무리는 과정을 통해 서로 교류하며 화합하는 시간을 가집니다. 김장을 마친 후, 담근 김치를 이웃들에게 따뜻한 마음을 전하고자 통영시 관내기관에 나누는 활동에 참여합니다.
<2023년 세자트라시민텃밭 김장나눔체험 사진>
시민텃밭은 단순히 농작물을 기르고 수확하는 데 그치지 않고 참가자들이 다양한 농업 기술을 배우고, 공동체와 함께하는 시간을 가지며, 나눔을 실천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시민텃밭은 앞으로도 더 많은 시민들이 참여해 텃밭에서 자연을 배우고, 나눔의 기쁨을 느낄 수 있도록 텃밭구역 확대를 검토하고, 다양한 교육, 체험 프로그램을 기획하겠습니다. 또한 이러한 행사를 통해 지역사회의 건강한 농업 문화를 확산시키고, 많은 사람들이 자연과 공존하는 삶을 실천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