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속가능한 우리학교는 어떤 학교일까? 우리는 어떤 학교를 만들고 싶은가?
2024 통영RCE ESD동아리 학생 워크숍
Writer_홍채홍 PD Posted_June 20, 2024
지난 6월 15일 토요일, 통영RCE세자트라숲에서 '2024 통영RCE ESD동아리 학생 워크숍'을 개최했습니다.
이미 지난달에 ESD동아리 담당교사와 대표학생들과 함께 발대식을 진행하였지만,
ESD동아리는 학생들이 주도적으로 통영과 관련된 환경·지속가능발전과 관련된 이슈를 탐구하고 해결을 위해 실천 프로젝트를 직접 발굴하고 활동하기 때문에 이번 워크숍은 학생들이 직접 참여하여 RCE와 ESD를 알아보고, 지속가능한 우리학교를 만들어 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시험기간이기도 하고 바쁘지만, 학생 워크숍에 참석했어요
이날 통영중학교, 통영여자중학교, 통영중앙중학교, 충무중학교, 산양중학교, 통영여자고등학교(6개교)의 ESD동아리원 21명이 참석했습니다.
ESD동아리원들은 4시간이라는 긴 시간을 지루하지 않고, 알차게 지속가능발전 목표와 ESD동아리에 대해 고민해 보는 시간을 가졌는데요. 어떤 활동들로 ESD동아리원들이 워크숍을 진행했을까요?
첫 만남은 RCE와 ESD와 함께
지속가능발전에 대해 알아보기 전, 현재 일어나고 있는 세계 이슈와 국내, 통영의 이슈에 대해 생각해 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지속가능발전목표와의 첫만남을 시작으로 지속가능하지 않은 이슈들을 생각해보며, 우리 주변의 문제를 발굴하는 자세를 길렀습니다.
세자트라숲! 여기는 뭐하는 곳인가? 통영RCE 세자트라숲 정복기
통영RCE가 생겨난 배경과 세자트라숲을 소개하기 위해 참여한 ESD동아리원들은 통영RCE에서 자체 제작한 식물탐사 교구를 활용하여 세자트라숲에서 공존하고 있는 식물들을 찾아보는 활동을 했습니다.
동아리원들과 함께 세자트라숲에 곳곳에 숨은 식물들을 찾아보는 식물탐사 활동을 하며, 우리는 생물다양성을 이해할 수 있었어요.
또, 단순히 정답 맞히기만 하지 않고, 우리가 찾은 식물들의 이야기를 살펴보며, 사실 우리 주변의 어떠한 환경에서도 지속가능한 관점으로 바라보면 어떠한 스토리에서 지속가능발전목표와도 연결 지을 수 있다는 것도 알게 되었습니다.
지속가능한 우리학교 만들기
이제 본격적으로 ESD동아리원들은 지속가능한 우리학교를 설계하고 만들었습니다.
먼저, 17개의 지속가능발전목표 중 5개를 선정, 학교 내에서 실천할 수 있는 지속가능한 활동을 찾고, 지속가능한 실천들을 할 수 있는 학교를 레고로 만들어 보았습니다. 그리고 다른 친구들 앞에서 새로운 우리학교를 발표해 보았습니다.
워크숍에 참여한 ESD동아리원들은 앞으로 한 해 동안 ESD동아리 활동을 통해 학교와 우리를 변화할 수 있는 방법들을 고민해 보기로 약속했습니다. 마지막으로 ESD동아리는 어떤 활동을 하는지, 어떤 지원을 받고 싶은 지를 정리하는 시간으로 2024 통영RCE ESD동아리 학생 워크숍이 마무리 되었습니다.
또, 올해 달라진 점은 학생 워크숍에 참여하지 못한 ESD동아리 중, 컨설팅이 필요한 동아리는 학교 방문형으로 ESD동아리 컨설팅을 진행합니다. 지역의 지속가능한 변화를 만들어 나갈 이들의 활동을 따뜻한 눈으로 지켜봐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