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 다시 찾아온 반가운 리딩세자트라 소식
SDGs 7 좋은 집이란 뭘까?
Writer_ESD강사 2기 박정욱, 4기 이해랑 Posted_May 25 2024
지난 해 숲기지들이 돌아가며 진행했던 리딩세자트라. 2024년은 글로 만날 수 있어 더욱 반가운 분들과 함께 찾아오게 되었습니다. 2024년은 세자트라숲의 지속가능한 교육철학을 널리 알려주고 계신 ESD강사님들과 함께 합니다. 한 달에 한 번, 17가지 지속가능목표 중 한 가지를 테마로 한 책을 추천해 주실 예정인데요. 5월부터 11월까지 다채롭게 펼쳐질 이야기들을 함께 기대해 주시길 바랍니다.
SDGs 7 5월의 두번째 추천도서 「출발! 에너지 탐험」 ESD강사 2기 박정욱 선생님, 4기 이해랑 선생님
좋은 집이란 뭘까? 이지하우스라는 단어를 들어본 적이 있니?
아직 잘 모르겠다면, 이 책을 함께 읽어보자!
출발! 에너지 탐험
안녕하세요. 통영 RCE세자트라숲에서 귀여움 한 가득 초등학생 친구들을 만나며 에너지를 듬뿍 받고 있는 ESD강사 박정욱, 이해랑입니다. 강사님들과 함께하는 리딩세자트라의 첫 시작을 맡게 되어 두근두근 떨리는 마음으로 글을 작성하려 합니다.
5월의 리딩세자트라숲의 추천 도서!
<출발! 에너지 탐험>이라는 책을 통해 우리 지속가능발전 목표 7번! 지속가능한 에너지를 알아보고자 합니다. 에너지를 절약하고, 에너지 효율을 높이기 위한 서울의 에너지 전환 이야기들과 친환경 에너지 활용 사례들을 가득 모아 놓은 책인데요.
<출발! 에너지 탐험> 도서는 에너지에 관한 이야기를 가득 담고 있을 뿐만 아니라 다양한 그린잡에 대해 소개하기도 해요. 많은 친구들이 이 책을 읽고 지속가능한 에너지에 대하여 생각해 보는 시간을 가지기를 바라며 이 책을 추천하고자 해요.
먼저, 이 책을 읽고 좋은 집이란 무엇인지에 대하여 친구들과 이야기를 나눠보고자 합니다! 우리의 따뜻한 보금자리가 되어주는 집! 우리의 집이 과연 좋은 집의 모습을 지녔는지 탐험을 떠나보도록 해요!
우선, 좋은 집에 사는 것이 얼마나 좋은 것일까요? 그전에 좋은 집이란 과연 어떤 것일까요?
좋은 집? 그게 뭘까? 이롭고 지속가능한 이지(EZ) 하우스!
이지하우스란 에너지 소비량과 에너지 생산량의 차이가 0인 에너지 자립형 주택을 말해요. 즉, 이지하우스(EZ House)는 이롭고 지속가능한 주택을 말합니다. 여기서 ‘이지’는 에너지 제로(Energy Zero)의 약자이기도 합니다. <출발!에너지 탐험> 도서에서는 서울의 노원에너지제로주택을 소개하였는데요.
서울의 노원에너지제로 주택은 전국 최초로 에너지 자급자족을 목표로 지은 공동주택단지입니다. 일반 아파트단지는 30%수준의 생태면적률을 지녔지만 노원에너지제로주택은 생태면적률이 무려 40%이라고 해요.
♡ 여기서, 생태면적률이란?토지 개발 계획의 대상이 되는 면적 가운데 자연 순환 기능이 있는토양의 면적이 차지하는 비율을 말해요!
지하에는 빗물 저장고가 있고, 사회적 약자들을 배려할 수 있도록 모든 장애물을 제거한 무장애 공간으로 설계되어 있어요. 또한 기본 골격을 튼튼하게 짓고, 건물 내부 리모델링을 쉽게 할 수 있는 구조로 설계하여 100년은 거뜬히 살 수 있는 장수명 주택이라고 합니다.
스마트홈 시스템을 통해서 난방과 조명 모든 에너지 사용량을 종류별로 실시간 측정하기 때문에 에너지가 어디서 어떻게 낭비되고 있는지 바로 알 수 있고, 대기 전력 차단도 가능해요.
이런 노원에너지제로주택을 이롭고 지속가능한 주택! 이지하우스라고 부릅니다. 이런 지속가능한 집을 잘 이용하려면 무엇보다도 우리 사람들이 적절히 잘 이용할 줄 아는 것도 중요하다고 해요. 에너지 제로라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평소에도 우리가 에너지를 절약하는 습관을 들여야겠지요.
적극적인 집과 소극적인 집은 무엇일까요?
에너지제로주택은 액티브(Active)하우스와 패시브(Passive)하우스가 결합될 때 완성될 수 있어요. 여기서 잠깐, 영어공부 하나 하고 넘어갈게요! Active는 적극적인 Passive는 소극적인을 뜻하는 단어랍니다. 그런데, 적극적인 집과 소극적인 집이라니?
♡ Active House(적극적인 집)
액티브하우스는 햇빛, 지열, 풍력 등 자연 에너지를 이용하여 적극적으로 에너지를 생산하는 집을 말해요.
♡ Passive House(소극적인 집)
패시브 하우스는 단열을 강화하고 에너지 손실을 줄여 에너지를 최소화한 집을 말해요. 난방 에너지를 절약하기 위해 열이 밖으로 새어나가지 않도록 최대한 차단하여 실내 온도를 따뜻하게 유지하는 것이라고 해요.
기후위기의 시대에 이지하우스! 좋은 집은 꼭 필요한 대안이라고 할 수 있죠.
미래 도시에는 모든 건물이 Energy Zero가 될 수 있기를 바라요!
통영의 이지 빌딩, 세자트라숲!
서울의 이지하우스 노원에너지제로주택이 있다면, 우리의 통영에는?
통영 RCE세자트라숲 센터 건물이 바로 패시브하우스의 모습을 지니고 있어요!
뿐만 아니라 통영 RCE세자트라 숲은 착한 에너지를 만들어내기 위해 다양한 모습을 지니고 있답니다.
빗물저금통, 광덕트, 태양광발전기, 태양열온수기, 옥상녹화, 윈드터널 등 착한 에너지를 만들어 내는 통영 RCE세자트라숲을 많은 친구들이 탐험하기 위해 다녀가요.
<출발!에너지 탐험>책을 친구들이 읽고 세자트라숲을 방문해 착한에너지를 만들어 내는 모습을 눈으로 가득 담아가기를 바라요!
제로에너지 건축에 대해 더 알고 싶다면? 아래 영상을 추천합니다!
꾸며봐요 제로에너지건축, 제로에너지월드로 당신을 초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