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자트라 도서관을 소개합니다
세자트라 도서관, 이제 우리 친해져요
Writer_이우진 PD Posted_APRIL , 24, 2024
스무고개로 시작을 열어보겠습니다. 하나, 통영RCE세자트라숲 계단을 오르면 바로 앞에 위치 해 있다. 둘, 들어갈까 말까 고민이 된다. 셋, 책이 많아 보이는데... 뭐 하는 곳인지 잘 모르겠다. 어딘지 아시겠나요? 정답은, 세자트라 도서관입니다. 오늘은 세자트라 도서관이라는 공간이 익숙하지 않은 분들을 위해 세자트라 도서관의 이야기를 들고 왔습니다. 알고 보면 더 재미있는 공간, 세자트라 도서관. 이제 우리 친해져요!
2023년의 리딩세자트라
지난해 달에 한번 소식을 들려드렸던 리딩 세자트라, 기억나시나요? 리딩세자트라는 더 많은 분들에게 도서관 소식과 책이 닿을 수 있도록 도서관에 있는 책을 소개하는 프로젝트입니다. 책으로 이끌고 Lead, 직접 읽을 수 있게 Read 돕는 리딩 세자트라. 2023년의 리딩 세자트라는 세자트라숲 한 곳에서 열심히 일하고 있는 세자트라숲 숲지기들과 함께 했습니다.
맡은 업무도, 전공도 다양한 숲지기들의 추천이라 시작 전부터 기대가 되었는데요. 과연 어떤 책들이 소개되었을까요?
☺ 4월의 리딩세자트라 <나 행복해도 돼지?>
: 우리는 동물을 어떻게 대해야 하는가(박종무)☺ 5월의 리딩세자트라 <생태계의 수호자 꿀벌이 사라진다고요?>
: 벌들의 역사(마야 룬데), 꿀벌(보이치에흐 크라이코브스키)
☺ 6월의 리딩세자트라 <우리는 어떤 시간을 살아가고 있나요?>
: 시간과 물에 대하여 (안드리 마그나손), 씨앗을 부탁해(김은식)
☺ 7월의 리딩세자트라 <다가오는 미래, 당신의 선택은?>
: 멋진 신세계(올더스 헉슬리), 다정한 것이 살아남는다(브라이언 헤어·버네사 우즈)
☺ 8월의 리딩세자트라 <기후위기 인간의 생존법, '공존'하기>
: 기후위기인간(구희), 동물들의 위대한 법정(장 뤽 포르케): 알기쉬운생태계(국립생태원), 우리는 왜 개는 사랑하고 돼지는 먹고 소는 신을까(멜라니 조이)
☺ 9월의 리딩세자트라 <공감으로 만드는 지속가능한 생태계>
☺ 10월의 리딩세자트라 <'새'에 대해 알아보자 A to Z>
: 새들의 밥상(이우만 저), 탐조일기(삽사롱 저)☺ 11월의 리딩세자트라 <이제 전쟁 난민보다 환경 난민이 많대요>
: 이제 전쟁 난민보다 환경 난민이 많대요(장성익 저)
동물복지, 공존, 지속가능한 미래, 생태계 등 다양한 키워드를 가지고 있는 도서들이 소개되었어요. 책을 읽고 느낀 점을 나누며 숲지기들 모두 재미와 뿌듯함을 느꼈답니다. 혹시 위의 책을 살펴던 중 관심가는 책이 있었다면, 아래 링크를 통해 숲지기들의 후기를 살펴보고 읽어보시길 추천드립니다!
▶ 2023 리딩세자트라 한번에 살펴보기: https://bit.ly/Sejahtera_Library
Coming Soon! 2024 리딩세자트라
숲지기와 함께했던 2023년도 리딩 세자트라, 2024년은 어떻게 진행될까요?
2024년은 지속가능발전목표를 바탕으로 더욱 다양한 주제를 다뤄보고자 합니다. 세자트라 도서관에 방문하셨던 분들은 다른 도서관과의 차이점을 발견하셨을 수 도 있을 것 같아요. 세자트라 도서관은 일반 도서관의 구분과 다르게 지속가능발전목표 17가지로 책을 구분하고 있답니다. 한달에 한번, 하나의 목표와 관련된 책을 소개하며 관련된 이야기를 함께 공유해보려 합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중요한 사실! 올해 책을 읽고 생각과 이야기를 나눠주실 분들은 바로 통영RCE세자트라숲 교육 현장의 든든한 조력자 ESD강사님들입니다.
ESD강사님들께서는 초등학교 3학년 환경체험교육 '배우고 나누는 착한 놀이터', 중등 자유학기제 '지속가능한 나와 세계' 등 교육 현장을 책임지고 계십니다. 스물여덟 분의 다양한 이야기와 함께 더욱 풍성하게 찾아올 2024년도 리딩 세자트라를 기다려주세요.
Brand new 세자트라 도서관
더 많은 분들을 만나기 위해 세자트라 도서관은 하루하루 새단장 중입니다. 올해는 어떤 변화가 있었는지 설명해드릴게요!
첫번째 세자트라 도서관을 즐길 수 있는 방법 소개 안내
세자트라 도서관을 방문하신 분들 중 '들어가도 되나...?' '내가 가도 되는 곳이 맞을까...?' 고민하시는 분들을 많이 만나뵀어요. 세자트라 도서관은 모두에게 열려있는 공간이랍니다. 지속가능발전이 뭐지? 세자트라숲은 뭐하는 곳이야? 궁금증이 있으시다면, 세자트라 도서관으로 놀러와주세요! 아이도, 부모님도, 할머니 할아버지도, 대한민국이 아닌 다른 국적을 가지신 분들도 읽을 수 있는 책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통영RCE세자트라숲의 긴 이름 안 중 RCE는 Regional Centre for Expertise on Education for sustainable development 지속가능발전교육 지역거점 전문가 센터를 뜻하는데요. 이런 센터의 역할을 하기 때문에 지속가능발전 및 지속가능발전교육과 관련된 다양한 전문도서를 함께 보유하고 있습니다. 지속가능발전교육의 역사와 흐름에 대해 알고 싶으신 분들도 세자트라 도서관으로 오시면 된답니다.
두번째 도서 추천을 위한 책장 설치
2024년 더욱 다양한 이야기를 나누기 위해 도서 추천을 위한 책장을 설치했어요.
이 공간을 중심으로 숲지기, ESD강사님들, 그리고 찾아오시는 모든 분들의 이야기가 모이기를 기대하고 있어요.
이제 이 책장에서 펼쳐질 지속가능한 이야기들을 기다려주세요!
세자트라 도서관의 또다른 이름은 Think 생각하다입니다. 많은 생각이 이루어지고 그것이 또 다른 형태로 확장되길 바라는 마음에서 지어진 이름이랍니다. 그래서 시끄러운 도서관이라고 불리기도 해요.
지속가능한 미래를 위한 시끄러운 변화를 만들어나갈 우리 모두.
누구에게나 열려있는 도서관, 바로 통영RCE세자트라숲 세자트라 도서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