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자트라와 지속가능성에 대해 알게 된 두 달, 굿바이!
동계방학 근로장학생들의 후기
Writer_이우진 PD Posted_February 27, 2024
지난 겨울 세자트라숲에 찾아왔던 보물같은 2023 동계방학 근로 장학생들. 두 달이라는 시간이 흘러 어느덧 마지막이 찾아왔습니다. 두 달 동안 어떤 시간을 보냈는지 생태시설팀 제위상, 교육사업팀 박설화, 오진주 근로장학생을 만나 이야기를 나누어보았습니다. 근로 장학생들의 굿바이 인터뷰, 언제나 어디서나 늘 건강하고 씩씩한 모습으로 다시 만나길 바랍니다.
지난 2개월, 근로하면서 느낀점을 나눠주세요
사무실에 가만히 앉아서 근무하는 것보다 밖에서 신선한 공기를 마시며 일을 할 수 있다는 것이 매우 좋았습니다. 또 여러 업무들을 경험하면서 저를 성장시킬 수 있었으며, 지난 2개월 동안 굉장히 의미있고 소중한 시간을 보냈던 것 같습니다.
세자트라숲에서의 근로생활은 어땠었나요?
동물농장 관리, 액자 전시 작업, 상비약 재고조사, 서랍 만들기, 목재 재단, 재고조사 등 다양한 일들을 했습니다. 업무를 하면서 모르는 것이 있거나, 일을 잘못하고 있다면 피디님과 팀장님이 친절하게 설명을 해주셔서 원만하게 업무를 수행할 수 있었습니다.
특히 창고에 있는 대부분의 장비, 공구 사용법도 잘 모르고 있었는데 세자트라숲 시설팀에 와서 사용법과 요령 등을 알게 되어 저의 전공에 매우 도움이 되었습니다. 그리고 자유롭고 편하게 일을 할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근로를 마치며 하고 싶은 말이 있나요?
팀장님, 피디님들 많이 부족했던 저에게 쓴소리 하지 않으시고 잘 챙겨주셔서 감사합니다. 근로를 하는 동안 팀장님과 피디님들이 챙겨주셨던 거에 비해 보답하지 못한 것 같아 정말 아쉬운 것 같습니다. 다음에 또 세자트라숲 생태시설팀에 오게 된다면 꼭 도움이 되는 근로 학생이 되겠습니다. 그리고 아침마다 만나면 태워 주시는 국장님, 피디님들 정말 감사합니다. 항상 건강하고 행복하시길 바랍니다.
지난 2개월, 근로하면서 느낀점을 나눠주세요
지난 2개월 교육팀에 속하여 근로를 진행 하였습니다. 지속 가능한 삶을 위해 교육과 환경에 대해 PD님들께서 여러 방면으로 생각하시고 고민하시는 모습들이 녹여져 있는 교재와 교구들을 관찰 할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부분을 바탕으로 저의 생활 속에서 지속 가능한 삶을 위해 개인적 실천 할 수 있는 일인 정확한 분리수거, 장바구니사용, 플로깅, 제로웨이스트, 모바일 영수증 받기 등을 해야겠다고 느꼈습니다.
세자트라숲에서의 근로생활은 어땠었나요?
먼저 PD님들께서 노션을 통해 해야 할 업무에 대해 공유 해주셨고, 겨울방학 근로 기간 동안 세자트라 숲에서 도서관 내 신규 및 기증도서 분류 및 정리, ESD 강사 면접 보조, 교구 및 서가 정리, 학습자료 오탈자 확인 등의 업무를 하였습니다.
도서 분류시 일반 도서관과 달리 SDG 카테고리별로 도서를 나누면서 지속가능한 삶을 지내기 위해 어떤 부분이 필요 한지 알게 된 계기가 되었고 근로지 내에서 유쾌하신 국장님을 비롯해 활기찬 PD님들께서 항상 챙겨 주시어 부드러운 분위기에서 근로 생활을 할 수 있었습니다.
근로를 마치며 하고 싶은 말이 있나요?
반갑게 인사해주시고 따뜻하게 말씀 해주셔서 항상 감사했습니다. 같이 근로를 하며 실습기간으로 인해 공백이 있었음에도 배려해주었던 진주에게도 고맙다고 말하고 싶습니다.
근로기간동안 PD님들의 일에 대한 진심과 따뜻한 마음을 배워 저 또한 이후에 사회생활을 시작 할 때 열정을 지닌 다정한 동료가 되도록 성장 하겠습니다. 이번 겨울 방학을 통해 세자트라 숲에 대해 알게 되어 의미 깊었습니다.
항상 건강 하시고 행복하세요 :)
지난 2개월, 근로하면서 느낀점을 나눠주세요
사무실 분위기가 유쾌하고 활기차서 처음에 당황했지만 이것이 RCE 세자트라숲의 매력인 것 같습니다. 그리고 지속 가능발전을 알리기 위해 일하시는 PD님들의 모습을 보고 분리수거나 텀블러 들고 다니기 등 평상시에 환경을 보호하는데 노력해야겠다고 느꼈습니다.
세자트라숲에서의 근로생활은 어땠었나요?
2개월 동안 도서관 신규 및 기존 도서 정리, 워크북 및 나눔과 배려 보고서 오탈자 확인, 씨앗 상점 물품 정리, ESD 강사 면접 보조 등 다양한 교육팀 업무를 보조했습니다. 서툰 부분도 많았을 텐데 PD님들께서 잘 챙겨주셔서 잘 마무리할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근로를 마치며 하고 싶은 말이 있나요?
제가 목소리도 작고 말이 없는 편이라서 답답했을 텐데 언제나 친절하게 대해주신 국장님, PD님들, 설화언니, 위상씨 모두에게 감사의 말씀 전하고 싶습니다. 덕분에 2개월 동안 세자트라숲에서 편안하게 일했던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