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기농 농산물로 김장김치 담가 관내 7개 기관ㆍ단체 전달
세자트라 시민텃밭 김장 체험ㆍ나눔
Writer_손용환 선임PD Posted_December 14, 2023
2015년부터 시작된 통영시지속가능발전교육재단의 김장체험 및 나눔 행사가 지난 10일 통영RCE세자트라숲에서 세자트라 시민텃밭 참가자들과 함께 성황리에 마무리되었습니다.
시민텃밭은 지난 2월, 통영시민 61개팀 200여 명이 참가해 세자트라숲에 위치한 텃밭을 분양받아 약 10개월간 운영했습니다. 그중 13개 팀 30여 명이 이번 나눔에 신청해 김장 체험을 했습니다.
유기농 배추 키우기 및 수확
특히 이번 김장나눔 행사는 시민텃밭 참가자들이 직접 배추 모종을 심고 3개월간 유기농으로 길러내기 위해 텃밭에 자주 들러 관리를 하였으며, 웃거름을 주고, 유기농 오일을 이용하여 방제를 하는가 하면 벌레를 하나하나 직접 잡는 등 많은 노력을 기울였습니다.
길러낸 배추는 직접 수확하여 기부를 하였으며, 약 270포기 정도의 배추가 모였습니다. 참가자들은 배추 키우기부터 김장까지 많은 노력 과정을 거쳐 지역사회에 봉사와 나눔의 기회를 가졌습니다.
김장 체험
지난 10일 통영RCE세자트라숲 카페테리아에서 13팀 30여 명이 모여 본인 소개와 함께 소감을 나누고 기쁜 마음으로 김장체험을 시작했습니다.
한 참가자는 "세자트라숲이 뜻깊은 행사를 기획하여 기쁜 마음으로 체험에 참가했다"라고 말했고, 다른 참가자는 "유기농으로 배추를 기르는 것이 어려웠지만, 결실을 맺어 김치를 나눌 수 있어 좋은 경험이었다"라며 나눔 기회 제공에 대한 감사함을 전하기도 했습니다.
김장 나눔
약 250포기 분량의 김장배추는 7개 통영 관내 기관(자생원, 통영시종합사회복지관, 통영시장애인복지관, 파란나라아동(그룹홈), 아이들둥지(그룹홈), 해송요양원, 선촌마을회관)에 직접 전달되었습니다.
통영RCE는 ‘세자트라 시민텃밭’을 통해 유기농 농업과 웰빙, 나눔에 대한 중요성을 알리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세자트라 시민텃밭은 매년 2월에 참가 신청을 받고 있습니다. 통영RCE는 지역사회에 기여하고 지속 가능한 미래를 모색하기 위해 다양한 행사를 계획 중입니다.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