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자트라숲 이야기

제15차 아시아태평양 RCE총회 2일차 : 지속가능발전교육 그리고 세자트라

  • 2023-09-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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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5차 아시아태평양 RCE총회 2일차

지속가능발전교육 그리고 세자트라

 Writer_서보명 책임PD     Posted_September 23, 20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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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일차는 코로나19 이후 오랜만에 함께 만나는 아시아태평양 RCE도시 간 이야기를 나누고 통영의 우수사례지를 견학하였다면, 2일차는 본격적으로 아시아태평양 내 지속가능발전교육의 우수사례를 공유하고 워크숍을 진행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통영RCE세자트라숲에서는 어떤 이야기를 함께 나누었는지 만나보아요! 


 

8cb750b1116cf228745ebcf8f236f55e_1590625458_7774.jpg제15차 아시아태평양 RCE총회 개막식


개회식은 통영초등학교 오케스트라의 “New World”로 시작되었습니다.  웅장하면서도 마음을 적시는 선율에 해외 각국 참가자들은 기립박수를 보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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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회식에서 통영RCE 천영기 이사장을 비롯해 UN대학 박종휘 과장, 통영시의회 김미옥 의장, 유네스코한국위원회 한경구 총장, 환경부 환경교육팀 한명실 과장, 환경교육팀 미도리 케이수케 과장, 이 환영과 축하의 메시지를 전했습니다. 


통영RCE 천영기 이사장은 “통영시는 지난 2005년 한국 최초이자 세계 8번째 RCE도시로 지정받았다. 통영이 ‘지속가능성’이라는 화두를 처음 만난 순간이다. 이후 다양한 분야에서 지속가능성의 가치를 확산하기 위해 노력했으며 그 산실로 이렇게 세자트라숲을 개장하여 푸르른 숲에서 여러분을 맞이할 수 있게 됐다. 앞으로도 여러분의 지속가능한 여정을 늘 응원하고 지원하겠다.”고 인사말을 전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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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으로 환영인사를 전한 UN대학 박종휘 과장은 “ 2023년 3월 통영RCE에서 개최된 한국의 국내RCE협희회의에 참석하여 통영RCE의 헌신적인 열정과 역동적인 활동을 보았으며, 통영RCE세자트라센터의 멋진 시설과 자연환경에 깊은 감명을 받았다. 2008년 제1차 아시아태평양 RCE총회와 2012년 제7차 세계RCE총회 이후 세 번째로 통영RCE에서 주최하는 총회에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린다. 아시아태평양은 전 세계 인구의 60%를 포함하고 있다. 이는 세계에서 가장 인구가 많은 대륙으로, 기후 행동을 주도하고 지속가능발전목표 달성을 진전시킬 수 있는 강력한 힘을 가지고 있다는 뜻이기도 하다. 이런 의미에서 아시아태평양 지역의 RCE는 다양한 이해관계자 간의 협력을 촉진하고 개개인과 지역에 힘을 실어주는 연결고리로서 무궁무진한 가치를 제공한다.”고 인사말과 함께 아시아태평양 지역의 중요성에 대해 이야기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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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cb750b1116cf228745ebcf8f236f55e_1590625458_7774.jpg지속가능발전교육의 시작 그리고 세자트라


이어진 기조연설에서 통영RCE 명예이사장이자 아시아태평양 RCE지역 고문인 박은경 이사장은 지속가능발전교육의 시작과 RCE의 태동에 대해 설명하였습니다. 1972년 유엔인간환경회의에서의 스톡홀롬 선언, 1987년 '우리 공동의 미래'라는 유엔보고서, 1992년 리우데자네이루에서 열린 유엔환경개발회의, UNCED, 2002년 요하네스버그 정상회의, 2012년 리우+20회의까지 지속가능발전교육의 역사들을 훑고 그 맥락속에서 RCE의 태동에 관하여 정리하는 시간을 가지며 지역성의 중요성, RCE가 도시를 지속가능하게 바꾸어나가는 모델 등을 통영RCE를 통해 전달하며 RCE의 역할을 강조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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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역곰박RCE 공동이사장이자 말레이시아 국제이슬람대학 드줄 압둘 라작 박사는 “2015년 통영RCE세자트라숲이 설립된 의미 있는 해였다. 이 공간이 산스크리트어로 공존, 평안을 뜻하는 ‘세자트라’로 이름 붙여지게 된 데는 통영RCE세자트라숲은 그 이름에서 알 수 있듯 아시아태평양 허브센터로서 지속가능성 확산을 위해 헌신하고 있다. 이 숲에서 아시아태평양 RCE 관계자 및 전문가를 만날 수 있게 되어 감개무량하다. ‘세자트라’는 산스크리트어로 공존, 평안을 뜻한다.  이는 경제, 생태, 환경의 공존뿐만 아니라 개개인의 내면의 공존 역시 중요하다. 이를 위해 우리는 교육의 패러다임을 바꾸어야 한다. 우리는 함께 배우고 적극적으로 서로의 이야기를 듣고 상호 존중의 문화, 세자트라 문화를 만들어가야 한다.”고 세자트라의 의미를 강조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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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cb750b1116cf228745ebcf8f236f55e_1590625458_7774.jpg사례발표와 워크숍의 현장으로!


기조연설에 이어 17개의 아시아태평양 RCE도시 및 환경·지속가능발전교육 기관의 우수사례를 만났습니다. 또한, 정책, 교육환경, 강사역량, 청소년, 지역사회에서 지속가능발전을 확산하기 위한 방안을 함께 모색하는 워크숍을 가지며 2일차를 마무리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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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책: 정부나 지자체의 정책기조에 따라 RCE의 활동 역시 크게 영향을 받습니다.  정부의 변화에도 불구하고 지속적이고 안정적인 운영을 통해 RCE활동을 이어나가는 것이 중요할 것으로 사료됩니다. 그 맥락에서 지역사회 교육뿐만 아니라 정책 실행을 책임지는 공무원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이 필요합니다. 이렇게 하면 정부 변경 과정에서도 지속될 수 있는 정책의 견고한 기반을 구축하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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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 환경: 학습 환경의 변화는 포괄적인 수준에서 이루어져야 합니다. 다양한 분야에서 정책, 연구 및 교육 간의 협력이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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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사의 역량: ESD 프로그램을 실행할 수 있는 교육자를 양성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키르기스스탄에서는 소규모 프로그램이 운영되고 있지만 ESD 프로그램이 부족한 상황이나, 곰박RCE에서는 우수한 교사연수 프로그램을 갖고 있습니다. 곰박RCE와 협력하여 그 프로그램을 배우고 키르기스스탄에 적용하고자 하는 이야기가 오갔습니다. 또한, 몽골 및 중국과의 협력 가능성도 있으며, 일본은 환경 분야에서 자금 지원과 정책 지원을 제공하고 있어 이 분야의 미래 발전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회의 중에는 순환 경제 교육을 위한 교육과정에 대한 아이디어가 교환되었으며 정부 관계자에게 어떤 종류의 교육을 제공할 수 있는지에 대한 다양한 논의도 이루어졌습니다. 요약하면 ESD에서 교육자 교육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RCE 곰박, 몽골, 중국, 일본과 같은 다른 국가 및 기관과의 협력을 통해 키르기스스탄의 ESD 프로그램과 계획을 향상시키기 위한 지속적인 노력이 진행 중입니다. 이러한 논의에는 순환 경제 교육을 위한 교육과정 개발과 정부 관계자에게 교육을 제공하는 것도 포함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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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 다양한 프로젝트 협력을 통해 우리의 목표는 지역사회에서 청소년을 육성하기 위한 다양한 활동을 추진할 것입니다. 우리는 지속 가능한 목표를 향해 교육을 실시하고 지속 가능한 커뮤니티를 상상합니다. 뉴스 코디네이터와의 회의에서 교육 계획을 논의하고 성공 사례를 소개하며 글로벌 리더십 개발에 대한 노력을 강조합니다. 또한 고용 안정성이 확보될 때 청소년 및 청소년 단체의 노력을 인식하기 위해 지역사회 네트워킹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사회 이니셔티브를 통해 지역사회를 개선하고 청소년 프로젝트와 글로벌 교육 교육을 통해 국제 교류를 추구하고 있습니다. 특히 몽골과의 교류 프로그램을 계획하고 지속적인 발전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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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역 행동: 지역 수준에서 수행할 수 있는 활동에는 소셜 미디어를 통한 홍보, 전통 지식과 지혜를 위한 공식 또는 비공식 교육 기회 제공, 그린워싱, 소비주의 및 식품 마일리지와 관련된 정책 대응, 비정부 기구, 시민 사회 기구, 기업 및 지방 정부와의 파트너십 강화가 포함됩니다. 이러한 맥락에서 발생할 수 있는 가능한 문제점으로는 이해관계자 간의 다른 요구와 원하는 바, 정책 수립 및 실행의 어려움, 프로젝트의 지속 가능성에 대한 논의가 있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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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일차는 서로의 우수사례를 만나고 워크숍을 통해 공동프로젝트의 기회를 모색해 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앞으로 일어날 아시아태평양 RCE도시의 이야기들 기대해 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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