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속가능한 삶의 가치를 나누는 ESD지도사 자격과정
제6차 ESD지도사 자격과정
Writer_김민지 책임PD Posted_August 4, 2023
오늘 소개드릴 사업은 경상남도평생교육진흥원의 공모사업을 통해 운영된 제6차 ESD지도사 자격과정입니다 :)
이미 여러 번 세자트라숲 이야기를 통해 소개 드린 ESD지도사 자격과정 사업은 2019년 한국직업능력연구원에서 인증받아 운영하고 있는 민간자격과정입니다. 아마 세자트라숲에서 진행되는 사업들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은 알고 계실 것으로 생각됩니다.
이번에 경남평생교육진흥원의 공모사업을 통해 운영된 ESD지도사는 ‘경제활동 참여 평생교육’의 영역으로 지원하였으며, 그 동안의 사업 우수성을 인정받아 사업비를 확보할 수 있었습니다. 덕분에 사업을 운영함에 있어 원활히 추진할 수 있었는데요.
경제활동 참여 평생교육은 지역의 발전과 학습공동체 형성에 필요한 인재를 육성하는 학습형 일자리의 목적을 갖고 있습니다. 그리고 조기 은퇴자와 경력단절 여성 등 사회경제적 취약계층에게 충분한 평생학습 기회를 제공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답니다.
배움의 과정을 통해 경제와 결합을 이어주는 연결고리
삶의 과정 속에서 지속적으로 배움을 해 나가고, 배움의 과정을 통해 경제와 결합을 이어주는 연결고리가 ESD지도사 사업이지 않을까 싶습니다. 이러한 측면에서 살펴보았을 때 개인의 자아실현과 개인의 삶의 질 향상이 곧 지역의 성장과 지역 전체의 경쟁력을 높일 수 있는 방법으로 중요하게 작용하고 있는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ESD지도사 과정을 통해 지속가능한 평생학습을 경험한 이들은 평생학습과 사회적 경제의 가치가 연결됨을 경험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측면에서 개인만을 생각하는 이기적인 존재가 아닌 연대하고 협동하는 존재로 더불어 함께 살아가는 지속가능한 시민으로 성장할 수 있는 것을 꾸준히 경험하고 있습니다.
6기 ESD지도사 자격과정
올해 6기로 운영된 ESD지도사 자격과정의 교육과정 세계를 보는 넓은 시야와 확장된 사고를 갖게 해주기 위한 목적으로 다양한 관점에서의 지속가능성을 고민할 수 있는 가치로운 교육들로 구성했습니다.
▲교육이 바뀌면 세상이 바뀐다는 주제를 통해 통영RCE세자트라숲의 역할을 소개하면서 지역에서 다양한 활동을 하고 있는 세자트라숲의 이야기를 전해드렸습니다.
이어진 수업들은 ▲소비자 기후행동에서 하나의 개인이 모여 변화를 만들어내는 노력이 담긴 이야기 ▲지속가능발전의 시작 ▲블루카본 ▲기후위기, 기후정의, 기후난민 ▲로드킬, 생태통로 ▲패스트패션 ▲물 ▲세계시민 등 다양한 주제와 관점에서 지속가능성이라는 가치를 학습할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구성하였습니다.
배움에는 끝이 없으며 짧은 시간 방대한 양의 정보를 받아들이는 시간이 필요하겠지만, ESD지도사 교육이 삶을 변화시키는 토대가 되기를 바랍니다.
이후 ESD지도사는 배운 지식을 바탕으로 지속가능성의 교육철학을 녹여낸 ESD강사로 활동할 수 있습니다. ESD강사 양성과정은 추가로 교육과 수업 시연 심사를 거쳐 선발되지만 지속가능성의 교육철학이 있다면 언제든지 그 문을 두드려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