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이 세상을 바꾸는 그 시작, 지속가능한 발전은 우리 인류가 소망하는 미래입니다.
사업소개
자료실
알림마당
열린공간
교육신청
대관안내
통영RCE세자트라숲
아시아·태평양 15개국 70개 RCE의 지속가능발전교육 거점센터입니다. 지속가능한 삶의 철학을 체험을 통해 쉽게 배우고, 생활양식을 터득하기 위한 착한 놀이터로 2015년 5월에 개장하였습니다. 지역주민과 함께 하는 열린 공간을 조성하고, 통영 지역 관광자원을 활용한 참여 대상별 다양한 지속가능발전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합니다. * 세자트라(Sejahtera)란? 동남아시아 고어로 ‘지속가능성’을 의미하는 아시아·태평양RCE 공동 프로젝트 명칭입니다.
세자트라센터
통영의 다도해와 거북선 등을 모티브로 설계된 센터는 연면적 4235.12㎡, 최고 높이 15.2m의 3층 건물로교육, 전시, 공연, 사무공간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해양생태교육장
세자트라숲 해변에 위치한 해양생태교육장은 총면적 102.43㎡로 해양보호구역으로 지정된 마을 앞바다를 배경으로 환경생태교육, 해양생물 체험교육 등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녹색생활체험동
30평형(1개소) , 10평형(5개소) 프로그램 참여자들이 세자트라숲에서 거주하면서 지속가능한 생활양식을 체험할 수 있는 공간으로 일상에서 사용하는 에너지원(전기, 물, 음식)의 중요성과 자연에서 생명의 가치를 배울 수 있는 곳입니다. 프로그램 참여자를 위한 숙소이며, 개인적인 목적으로는 이용이 불가합니다.
ESD씨앗상점 제로웨이스트샵
세자트라숲을 방문하는 분들이 처음으로 만나게 되는 공간으로 지역기반 ESD교육체험과 제로웨이스트 물품을 전시 및 판매 중입니다.(야외화장실, 수유실 포함)
텃밭체험장
지속가능한 생활양식을 체험하기 위해 직접 먹거리를 수확하고, 땅의 소중함과 생명의 가치를 몸으로 배우는 장소입니다. 매년 2월에 참여 신청을 받고 분양됩니다.
정화습지원
세자트라숲의 습지는 3개의 연못과 녹색생활체험동의 오수를 처리하는 정화습지원 1개소로 이루어져 있으며, 담수와 해수가 만나는 조간대 습지구역까지 다양한 생물들이 서식하는 현장 체험학습장입니다.
잔디광장
세자트라숲과 습지, 바다를 느낄 수 있는 휴식공간이며, 적정기술을 접목한 착한 놀이터가 설치되어 있어 놀이를 통해 지속가능발전교육을 체험하는 교육의 장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