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자트라숲 이야기

[연재] 생태 숲 체험을 통한 환경 교육

  • 2025-11-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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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실과 학교를 지속가능하게! ESD시범교사 사례 ⑪ 


생태 숲 체험을 통한 환경 교육

: 기후위기를 체감하고 실천하는 첫 걸음

 

Writer_서보명 책임PD     Posted_​November 27, 20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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왜 생태 숲 체험일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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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후 위기가 우리의 일상에 점점 가까워지고 있습니다. 9월까지 이어진 집중호우로 인한 침수와 예년보다 늦게까지 계속된 무더위는우리가 익숙했던 계절의 흐름을 흔들어 놓았습니다. 그리고 가을이 깊어질수록 짧아지는 단풍철, 겨울을 앞두고 반복되는 강추위와 미세먼지 경보는 기후 변화가 더 이상 먼 이야기가 아님을 보여줍니다.

그럼에도 많은 학생들은 기후 위기의 심각성을 '머리로만' 이해할 뿐, '마음으로' 체감하지 못해 실천으로 이어지지 못하는 현실입니다.  


이에, 홍교사는 ‘생태 숲 체험을 통해 환경의 소중함을 깨닫고, 환경 보호 실천 다짐하기’ 라는 주제로 지속가능발전교육 프로그램을 진행하였습니다. 지역의 숲을 학습 소재로 삼아, 학생들이 생태계를 직접 경험하며 환경 보호의 중요성을 느끼고 기후 위기 극복을 위한 행동으로 나아가도록 돕는 것이 이번 프로그램의 핵심 목표였습니다.

  

 

8cb750b1116cf228745ebcf8f236f55e_1590625458_7774.jpg체험 중심의 4단계 학습 설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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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프로그램은 1,2학년 저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체험 중심의 4단계로 학습 과정으로 설계되었습니다.


  숲 체험하기 → 체험 내용 공유하기 → 문제 인식하기 → 실천 다짐하기  


① 숲 체험하기: 숲에 사는 동식물을 관찰하고, 굴피나무 피리를 만들며 다양한 놀이 활동을 통해 학생들이 숲을 오감으로 체험하고 탐구할 수 있도록 구성했습니다.


② 체험 내용 공유하기: 체험한 내용을 창의적인 사진으로 담아 전시회를 열고, 클레이를 활용해 숲 지도를 표현하며 숲의 소중함을 내면화했습니다.


③ 문제 인식하기: 스토리텔링 영상을 활용해 기후 위기의 심각성을 알리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실천 방안을 함께 모색했습니다.


④ 실천 다짐하기: 숲속 생물에게 편지를 쓰고, 나의 다짐을 발표하며 학생들이 직접 실천 의지를 다지는 기회를 가졌습니다.



8cb750b1116cf228745ebcf8f236f55e_1590625458_7774.jpg체험에서 공감으로, 그리고 행동으로 

 

1, 2학년 학생들은 숲 체험 활동에서 높은 관심과 흥미를 보였고, 이를 통해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할 수 있었습니다. 특히, 문제 단계에서는 저학년 학생들의 눈높이에 맞춘 스토리텔링 영상을 활용하여 기후 위기 문제를 쉽고 효과적으로 전달했습니다.


이번 프로그램을 통해 학생들이 기후 위기 문제를 공감할 때 실천적 태도가 크게 신장됨을 알 수 있었습니다. 단순한 지식 전달과 체험에 그치지 않고, 학생들이 환경 문제를 진심으로 느끼고 공감하며 행동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설계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점을 깨달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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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숲 체험 이후, 학생들은 숲에서 찍은 사진을 활용해 전시회를 열고, 클레이로 숲 지도를 표현하는 미술 수업을 병행했습니다. 또, 숲 생물에게 편지쓰기, 다짐 발표 등을 하며 자연스럽게 국어교과와도 연계할 수 있었죠. 별도의 과목이 아니라 기존 과목 속에서도 충분히 지속가능성에 대한 교육을 할 수 있었습니다. 


기후 위기의 시대, 생태 시민으로 자라나는 학생들은 우리의 미래입니다. 이번 생태 숲 체험 프로그램은 그들에게 자연을 느끼고 공감하며 사랑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했다고 생각합니다. 이후, 교실에서 꾸준한 연계 학습을 통해 그 마음을 실천으로 이어주었습니다. 1,2학년 때 만들어진 환경을 사랑하는 마음이 쌓여 아이들이 자라날 때 그 실천의 크기도 함께 커질 것으로 기대하며, 앞으로도 지속 가능한 미래를 위한 교육을 이어나갈 예정입니다


- 남포초등학교 홍승우 교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