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영시 대학생 등록금 전액 지원사업
2025 지방시대 엑스포 우수사례 선정
Writer_주상민 책임PD Posted_November 25, 2025

통영시 대학생 등록금 전액 지원사업이 2025 지방시대 엑스포 기본사회관 우수사례로 경남에서 유일하게 선정되었습니다.
이번 엑스포는 자치분권·균형발전 정책과 우수 사례를 소개하는 정책 박람회로, 19~20일 울산전시컨벤션센터에서 열렸습니다.
행정안전부·지방시대위원회 등이 공동 주최하는 이번 행사는, 전국의 대표 정책을 한자리에서 살펴볼 수있는 최대 규모의 박람회였습니다.
누구나 기본적인 삶을 보장받는 기본사회 실현
기본사회관은'누구나 기본적인 삶을 보장받는 사회 실현'을 주제로, 고용·금융, 주거, 의료, 돌봄, 교육, 교통, 기본소득 등 총 20개의 우수 사례로 꾸며졌습니다. 분야별로 2~4개의 대표 정책이 전시되었으며, 각 사례에 대한 설명과 지자체 홍보 부스도 함께 운영되었습니다.
이 가운데 통영시 대학생 등록금 전액 지원사업은 교육 분야 대표 사례로 선정되어 전시관에 참여하게 되었습니다.
기본사회전시관 교육


■ 가고 싶은 대학, 다 가도 돼!
통영은 청년의 미래를 설계하고 있습니다. 통영 출신 대학생에게 등록금 전액을 지원하며, 청년이 지역에서 희망을 설계할 수 있는 교육복지 도시로 도약하고 있습니다.
■ 청년이 떠나지 않는 도시를 위해
인구감소와 청년층 유출로 지역 소멸 위기가 커지는 가운데, 통영시가 과감한 지원책을 내놨습니다. 지역 출신 대학생에게 등록금 전액을 지원해 학비 부담을 줄이고, 배움의 기회를 이어가도록 했습니다.
■ 등록금 최대 100% 지원
통영시에 주소를 둔 34세 이하 대학생이 학기 당 12학점 이상을 이수하고 평균 C학점 이상을 취득하면, 국가장학금과 학교장학금을 제외한 실제 본인 부담 등록금을 지원율에 따라 최대 100% 전액 지원합니다.
■ 청년의 성장을 응원하는 교육 복지
23년 2학기부터 25년 1학기까지 총 4번 1800여명에게 38억 2천여만원 지급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