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실과 학교를 지속가능하게! ESD시범교사 사례⑧
리빙랩으로 탐구하는 환경·지속가능발전교육
:가능성과 과제
Writer_서보명 책임 PD Posted_August 12, 2025
환경 문제가 점점 심각해지는 오늘날, 통영초등학교에서는 ‘리빙랩’ 기법을 활용하여 지역사회의 환경 문제를 탐구하고 해결 방안을 모색하는 특별한 프로그램을 운영하였습니다.
학생들은 지역 환경 개선을 위한 법을 제안하고, 청소 활동과 업사이클링, 기후 적응 캠페인 등 다양한 활동에 참여하며 환경 문제의 본질을 깊이 이해하는 기회를 가졌습니다. 리빙랩은 학생들이 우리 지역의 문제를 직접 탐구하고 해결 방안을 제안하며, 실질적인 변화를 만들어가는 프로그램입니다.
우리 지역의 문제를 탐구하며
“환경 문제가 이렇게 심각한데, 우리는 왜 잘 모르고 있을까?”
“어떤 활동을 해야 할지 막막해!”
“그렇다면, 우리 지역에서 활동하는 단체들의 도움을 받아볼까?”
“하지만 다양한 단체가 보이지 않아. 왜 활성화되지 않았을까?”
“지원금이 부족해서일까? 아니면 플랫폼이 부족한 걸까?”
“그렇다면, 통영 내 환경 동아리를 활성화하고 지원하는 법안을 제안해보자!”
이 과정에서 학생들은 기후 헌법 소원과 같은 사회적 도구를 배우며, 지역사회에서 나아가 국회와 정부의 역할을 탐구하고 실제 법안 제안서를 작성하는 경험을 하였습니다.
우리 생활 속에서 마주하는 문제와 해결 방안 탐구
리빙랩 프로그램은 학생들이 스스로 문제를 발굴하고 해결 방안을 제시하는 과정 속에서 깊이 사고하고 문제의 본질을 찾아가는 능력을 키우는 기회를 제공하였습니다.
"우리 동네에 버려진 쓰레기가 너무 많다는 것을 인식한 후, 무전동 청소 활동을 하며 어떤 쓰레기가 많이 버려지는지 관찰했습니다. 그 결과, 카페에서 나온 일회용 컵이 가장 많다는 사실을 발견했고, 이에 대한 해결책으로 '텀블러 사용'이 떠올랐습니다. 단순히 텀블러 사용을 권장하는 교육이 아니라, '왜' 텀블러를 사용해야 하는지를 스스로 탐구하는 과정에서 교육적 효과와 실천 의지가 더욱 높아졌습니다."
앞으로의 도전 과제
학생들이 스스로 문제를 발굴하고 해결 방안을 찾아가는 과정은 예상보다 쉽지 않았습니다. 특히 문제를 찾는 과정에서 비판적인 시각을 기르는 것이 익숙하지 않아, 단편적인 문제를 제시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이에 따라, 깊이 있는 문제 인식을 유도하고 해결 방안을 구체적으로 이끌어내기 위해 다양한 방법을 고민하게 되었습니다.
1. 주제 선정과 탐구의 깊이
학생들과 함께 주제의 가짓수를 줄이고 깊이 있는 탐구를 진행하고 싶습니다. 단순한 활동의 나열에서 벗어나, 학생들의 삶과 연결된 철학적 성찰을 이끌어내는 교육을 설계하고자 합니다.
2. 교육 과정과의 연계
6학년 교육 과정을 충분히 이해하면 더욱 효과적인 연계가 가능합니다. 교과와 창의적 체험 활동을 유기적으로 연결하고, 학기 초에 주제별로 큰 틀을 세워두면 프로그램을 체계적으로 운영하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
지속 가능성을 향한 도전
환경 교육은 단순한 활동이나 지식 전달을 넘어, 학생들의 삶과 연결된 실질적인 변화를 이끌어내야 합니다. 앞으로는 주제를 축소하여 깊이 있는 탐구를 진행하고, 지역사회로 확산하기 위해 유관 기관과 협력을 강화할 예정입니다.
"환경은 우리의 삶과 연결될 수 밖에 없습니다. 학생들이 환경 문제를 자신의 문제로 인식하고, 행동으로 실천하는 순간, 환경 교육의 진정한 의미가 실현될 것입니다."
작은 변화와 실천이 쌓여 더 큰 변화를 이끌어내기를 기대하며, 지속가능발전교육의 새로운 가능성을 탐구하는 도전은 앞으로도 계속될 것입니다.
교실에서 적용할 수 있는 리빙랩 기법 프로세스
1. 문제 정의
- 지역사회나 학교에서 해결해야 할 구체적인 문제를 정의
- 학생들이 직접 문제를 탐구하고 의견을 모아 정의하도록 유도
- 학생들이 발굴한 문제가 '실제 문제'인지 검증하기 위해 뉴스나 참고자료 조사
2. 이해관계자 구성
- 문제 해결을 위해 필요한 다양한 이해 관계자를 참여 시킴
- 교내 환경 동아리, 교사, 급식소 등과 협력 가능
3. 아이디어 구상
- 다양한 해결 방안을 제안하고, 실행 가능한 아이디어 설계
4. 실행 및 실험
- 제안된 해결책을 실제로 실행하고 효과를 검증
5. 평가 및 개선
- 실행 결과를 분석하고, 문제점을 개선
6. 확산 및 공유
- 결과를 지역사회나 학교 내에서 공유하고 지속 가능한 방안 모색
리빙랩의 교육적 효과
- 문제 해결 능력 배양: 학생들이 직접 문제를 정의하고 해결 방안을 설계하는 과정에서 사고력 향상
- 협업과 의사소통 능력 향상: 다양한 이해 관계자와 협력하며 협업과 소통 능력 증진
- 지속 가능성에 대한 이해 심화: 실제 문제 해결 과정을 통해 환경 문제의 중요성 체감
- 사회적 책임감 함양: 지역사회 문제 해결 경험을 통해 시민 의식과 책임감 배양
리빙랩은 학생들에게 단순한 환경 교육을 넘어, 실질적이고 지속 가능한 문제 해결 경험을 제공합니다. 이를 효과적으로 활용하면, 학생들은 더욱 능동적이고 주체적인 시민으로 성장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