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영RCE 10기 시민교육위원회 출범
함께 만들어가는 지속가능한 통영!
Writer_김민지 PD Posted_March 25, 2025
지난 3월 19일, 통영RCE세자트라숲에서 ‘통영RCE 10기 시민교육위원회’ 위촉식이 열렸습니다. 이번 위촉식을 통해 14개 기관 및 단체 대표들이 새로운 위원으로 위촉되었으며, 위원장으로는 한려해상국립공원 동부사무소 전미희 계장이 위촉되었습니다.
시민교육위원회란?
함께 만나 성장하며, 지역의 행복한 변화를 만드는 시민교육네트워크로써, 지속가능한 사회를 만들기 위해 관내 비영리 교육기관·단체와 함께 소통하고 협력하며 활동해오고 있습니다. 다양한 시민교육단체들이 자발적으로 협력하여 창의적인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공동 진행함으로써 상호간의 이해를 높이고 시민대상의 지속가능발전교육 사업협력을 도모할 수 있는 네트워크입니다.
10기 시민교육위원회의 향후 활동 방향은?
이번 위촉식에서는 앞으로의 운영 방향에 대한 논의도 이루어졌습니다.
이번 10기 시민교육위원회는 보다 효율적인 운영을 위해 운영방식을 개선하고, 실무 역량을 강화하며, 지역사회와 협력 네트워크를 확대하는 방향으로 나아가고자 합니다.
✅운영 방식 개선 – 월례회의를 줄이고 실효성을 높이기 위한 운영 방식 조정
먼저, 운영 방식 개선을 위해 기존 월례회의의 횟수를 조정하여 불필요한 회의를 줄이고, 필요할 때 신속한 논의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체계를 개편합니다. 또한, 실무자들의 보직 변경 주기를 고려하여 위원장 임기를 기존 2년에서 1년으로 변경해 다양한 리더십이 순환될 수 있도록 유도했습니다.
✅실무 역량 강화 – 위원 및 실무자를 위한 연례 교육 정례화
실무 역량 강화도 중요한 과제입니다. 시민교육위원회 소속 기관들이 지속가능한 운영을 이어갈 수 있도록 행정, 기획, 운영, 홍보 등 실무 역량을 강화하는 교육을 정례화할 예정입니다. 이를 통해 기관들이 자립적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위원회 내 네트워크를 더욱 공고히 할 계획입니다.
✅학교 및 시민 네트워크 확대 – 교육기관과 협력해 지속가능성 교육 강화
또한, 학교 및 시민 네트워크 확대를 위해 지역 내 학교와 협력하여 지속가능성 교육을 더욱 강화합니다. 2024년 진행된 ‘학교교육위원회 가이드북’에 시민교육위원회 소속 기관의 교육 프로그램을 안내함으로써 학교에서도 지역사회 교육 프로그램에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연결점을 만들고 있습니다.
✅ESG컨설팅 및 ESD시민교육 사례 발굴
마지막으로, ESG 컨설팅 및 ESD 시민교육 사례 발굴을 통해 시민교육기관의 우수사례를 체계적으로 기록하고, 이를 국내외 네트워크와 공유하여 지속가능발전교육의 확산을 도모할 계획입니다. 또한, 환경부 우수환경교육프로그램, 유네스코 ESD 인증프로그램, 지역사회 환경교육기관 지정 등의 컨설팅을 지원함으로써 기관들이 공식 인증을 받을 수 있도록 행정적 지원도 아끼지 않을 예정입니다.
위촉식 후에는 에코테라피(숲치유, 명상) 활동도 진행되어, 참석자들이 자연 속에서 힐링하며 지속가능한 사회를 위한 마음을 다지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통영RCE는 앞으로도 시민과 함께 지속 가능한 지역사회를 만들기 위해 노력할 예정입니다. 10기 시민교육위원회의 활약을 기대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