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 넓고, 더 깊게!
2025년도 자유학기제 "지속가능한 나와 세계"
Writer_홍채홍 PD Posted_March 18, 2025
학교 교실이 이렇게 뜨겁다고?! 배움의 열기로 가득 찬 현장 속에서 학생들은 단순히 듣기만 하는 것이 아니라, 게임과 활동을 통해 지속가능한 미래를 고민하고, 직접 실천해 보는 특별한 시간을 보내고 있습니다.
통영RCE세자트라숲은 2025년에도 어김없이 중학교 1학년 대상으로 환경·지속가능발전교육에 대한 주제 선택 또는 진로탐색 활동으로 자유학기제 프로그램 "지속가능한 나와 세계"를 운영합니다. 2020년에 시작되어 올해로 5년 차가 된 '지속가능한 나와 세계', 올해는 어떤 변화가 있었는지 함께 알아봅시다.
"지속가능한 나와 세계"에 함께 빠져볼까요?
2025년에는 통영, 거제, 고성, 사천, 진주, 창원 24개교 61학급 학생들을 만나요!
지속가능한 나, 그리고 우리
"필요와 욕구를 구분하는 게임을 하면서, 내가 정말 필요한 것과 단순한 욕심이 무엇인지 알게 되었어요!"
"기후위기와 소비가 이렇게 연결되어 있다니! 앞으로 소비 습관을 바꿔야겠어요."
"환경을 지키는 게 어렵다고만 생각했는데, 작은 실천도 큰 변화를 만들 수 있다는 걸 깨달았어요!"
이런 친구들의 반짝이는 깨달음이야말로 "지속가능한 나와 세계"가 만들어내는 가장 소중한 변화입니다.
‘지속가능한 나와 세계’는 통영시지속가능발전교육재단에서 진행하는 지속가능발전교육(Education for Sustainable Development)을 기반으로 한 교육 과정입니다. 중학교 1학년 학생들과 함께하는 자유학기제 프로그램이며,환경, 경제, 사회, 문화까지! 다양한 분야에서 지속가능한 삶을 고민하고, 직접 실천할 수 있는 힘을 기르는 것이 이 프로그램의 핵심이죠.
학생들은 이 수업을 통해 환경과 지속 가능성에 대한 질문을 스스로 고민하고, 토의 활동과 같은 다양한 활동을 통해 지구를 생각하는 지속 가능한 존재로 거듭나게 될 겁니다.
학교에서 만나는 ESD수업?
일방적인 강의는 이제 그만!
학교 선생님과 ESD 강사가 함께 수업을 진행하는 ‘코티칭(Co-teaching)’ 방식으로, 더욱 깊이 있는 배움을 제공합니다.
'지속가능한 나와 세계' 수업은 단순히 강의를 듣는 일방향적인 수업이 아닌, 함께 나누고, 배우는 수업을 지향하고 있습니다. 대부분의 수업은 게임과 활동으로 이루어지고 있으며, 이를 통해 스스로 깨달아 볼 수 있는 시간을 만들어가고 있습니다. 3월에는, 지속가능한 생산과 소비에 대해 배우며 '필요'와 '욕구'의 구분, 지구를 살리는 친환경 소비, 기후위기와 자원의 고갈의 연관성에 대해 배우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자유학기제 ESD 프로그램, 이제 고성·진주·창원까지!
지속가능한 세상을 위한 자유학기제 ESD 교육이 더욱 확장됩니다!
2025년에는 통영을 넘어 거제, 고성, 사천, 진주, 창원의 24개 학교 61학급 1,561명의 학생들과 함께 합니다!
“제가 고릴라의 집을 뺏었다고요?”
“패스트푸드 말고 패스트 소비요?”
이게 다 우리 자유학기제 프로그램의 주제들!
그냥 이론 수업처럼 듣고 끝나는 게 아니죠~! 학생들이 직접 활동에 참여하고, 스스로 지속가능한 삶을 실천할 방법을 찾아가는 시간으로 만나고 있습니다.
리뉴얼된 교재, ESD 강사님들과 함께 만들었어요!
통영 지역의 자랑스러운 인재 통영RCE세자트라숲 ESD강사님들과 함께 자유학기제 ESD교재를 재집필하였는데요. 기존의 흥미진진한 주제는 살리고, 더 다양하고 재미있는 활동 중심으로 교재를 개발했습니다.
학교의 수요에 따라 종이 교재와 디지털 교재를 선택하여 제공하고 있습니다.
다른 학년도 ESD교육을 배울 수 있나요?
자유학기제에서 배운 지속가능발전교육(ESD), 다른 학년에서도 배울 수 있을까요?
YES! 자유학기제에서 핵심 개념만 쏙쏙 골라낸 ESD 교육 6가지 주제를 선택하여
초등·중등·고등학교 어디서든 생태전환교육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①지속가능한 우리학교 (초·중·고), ②달라진 우리, Green Job (초·중·고), ③나는 지속가능한 소비자 (초·중), ④지속가능한 먹거리, 나의 선택은? (초·중), ⑤지구 문제 어디까지 알고 있니? (사회·경제·환경 이야기) (중·고), ⑥모두의 노력으로 변하는 지구 (기후변화와 국가 협력 활동) (중·고)
자세한 정보는 아래의 링크를 클릭해 보세요!
‘지속가능발전’은 이제 전 세계적으로 너무나도 필요하고, 중요한 의미를 가집니다. UNESCO가 발표한 ESD for 2030(2030년까지 지속가능발전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교육 로드맵)의 5가지 우선 실천 영역에는 지역 수준의 실천 가속화(Accelerating Local Level Action)와 청소년의 권한부여와 참여(Empowering and Mobilizing Youth)의 내용이 포함되어 있었습니다.
지속가능한 세상을 위한 한 걸음, 지금 시작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