퇴직예정자 및 퇴직자의 지역사회 활동 지원을 위한
참여형 코칭 교육 프로그램
Re:PLAY, 다시 시작!
Writer_김세희 PD Posted_Oct 24, 2024
2024년도 세자트라학교의 신규 수업이 개설되었습니다. 'Re:PLAY, 다시 시작!'은 퇴직예정자와 퇴직자들을 위한 참여형 코칭 교육 프로그램입니다.
Re:PLAY, 다시 시작은 'P', 'L', 'A', 'Y' 각 4가지 영역으로 나눠진 9차시의 수업이 진행됩니다.
'P'erceive 인식: 코칭세션 - 3차시의 워크숍
'L'earn 배움: 스킬셋 - 3차시의 전문가 강의
'A'ct 행동: 액션플랜 - 3차시의 활동가 강의 및 좌담회
'Y'outh 청춘: 실행 - 교육생들의 실천
어둠이 내린 숲속에서 지속가능한 성장을 통해 새롭게 이어나갈 이야기를 써내려가고 있는 교육생들의 시간을 살펴볼까요?
1회차, 코칭세션) '나다움'의 재발견①: 가치탐색 및 자기인식
PLAY의 'P'erceive 영역은 3차시의 워크샵으로 구성되어있습니다.
1회차 수업은 코칭세션으로 홀가분연구소의 이미혜 소장님께서 진행해주셨습니다.
'나다움'을 발견하기위한 가치탐색과 자기인식을 위해 Gallup 강점 진단을 해보고, 나의 주요 강점들을 바탕으로 이야기를 나누며 코칭을 받아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강점 진단을 통하여 자신을 인식하고, 서로의 강점에 대하여 이야기 나누며 새로운 가치에 대하여 탐색하는 시간을 가진 교육생들의 표정이 밝아졌습니다.
낯선 장소와 사람들 속에서 굳어있던 표정으로 앉아있던 교육생들이 배움이라는 시간 앞에 다시금 반짝- 빛나는 시간이었습니다.
2회차, 스킬셋) 퇴직과 공익활동
PLAY의 'L'earn 영역은 총 9차시 수업 중 스킬셋을 위한 3차시의 강의로 구성되어있습니다.
2회차 스킬셋은 가치혼합 경영연구소의 김재춘소장님께서 '퇴직과 공익활동'을 주제로 강의를 진행해주셨습니다.
공익활동의 구분과 영역, 공익활동의 구조, 주요 공익활동들과 나에게 적합한 공익활동 설계를 위한 방법, 퇴직자들의 실제 사례와 성공요인 분석 등 다양한 내용들로 구성된 강의였습니다.
2시간을 꽈악- 채운 강의 후, 괜시리 어렵게 느껴져 막연했던 공익활동에 대해 전보다 더 잘 알게되고, 크고 작은 궁금증들이 해소되었습니다.
마지막으로, 강의가 끝나기 전 함께 읽은 명언을 나눕니다.
전 세계가 인정한 첼로의 대가이자, 96세로 생을 마감하는 순간까지 연습을 했다고 알려진 파블로 카잘스가 90세 때의 일입니다. 그 나이에도 매일 몇 시간씩 연습하는 그에게 옆에 있는 스태프가 물었다고 합니다. "선생님은 누구나 인정하는 첼로의 대가인데 왜 그렇게 매일 연습을 하시나요? 그 질문에 파블로 카잘스는 이렇게 답했다고 합니다. "요새 좀 실력이 느는 것 같아. "
"I believe I'm beginning to notice some improvemnet."
요새 좀 실력이 느는 것 같아.
- Pablo Casals(1876~1973)
퇴직을 앞두고 계신가요?
퇴직 후 40년의 인생,어떻게 살아야 할까요?
퇴직 후 이어갈 더 나은삶, 미래를 위한
배움의 여정을 함께 하실 분들을 모집합니다.
먼저 퇴직하였거나 생애전환을 통해 새로운 가치를 써 내려간
선배들의 이야기를 통해 나의 미래를 그려보아요.